에보 모랄레스, 환경문제 해결의 리더가 되다

Abstract

2010년 4월 에보 모랄레스는 기후 변화 대응과 대지(大地)의 권리를 주장하는 세계인 회의를 코차밤바에서 개최했다. 그가 볼리비아의 코차밤바를 개최지로 선정한 데는 상징적 이유가 있었다. 이곳은 특히 토지와 자연을 어머니의 품으로 인식하는 원주민들의 사상이 잘 반영된 장소이며, 10년 전 정부를 상대로 민중

이 주도한 물 전쟁에서 승리한 성지이기 때문이다. 당시 수백만이 사용하는 물을 사유화하는 정책에 반대해 일어난 농민, 노동자, 코카재배업자, 원주민의 저항운동은 코차밤바에서 승리를 거머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