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에 얽힌 거짓말들

Abstract

멕시코 전역에서 벌어지는 축제 중에서 가장 뿌리 깊은 대중축제는 9월 15일 밤 11시에 벌어지는 독립의 외침이다. 이 축제는 마리아에게 바치는 종교적 헌신을 능가하는 과달루페 성모 축제보다 한층 더 보편화되었으며, 다른 어떤 종교 축제보다 범국가적이다. 그 이유는 멕시코 인들이 행운을 쫓아 나날이 더 많은

종교에 빠져들고 있는데, 그렇게 종교가 많음으로 해서 결국 사람들은 모든 종교가 다 헛된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외침에 감응해서 광장을 가득 메우고, 가족들이 텔레비전 앞에 모이며, 타코를 엄청나게 먹고, 테킬라가 홍수를 이룬다. 온갖 종류의 바에서 멕시코 식 축제가 벌어진다. 하지만 게이 바에서는 많은 손님들이 목동 옷차림을 하는데, 매번 대단한 성황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