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아메리카 언어학 동향

Abstract

언어학의 역사는 문자 체계가 확립되어 이루어진 기록의 역사와 함께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언어는 인류 문명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각각의 문화와 역사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 언어 연구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학은 철학이나 물리학, 역학과는 달리 20세기 초에 이르러서야 소쉬르와 촘스키라고 하는 두 사람의 위대한 언어학자의 등장과 더불어 비로소 학문으로서의 성격을 획득하게 된다. 그 후로 세계 전 지역의 언어학은 전자와 후자의 방법론을 계승발전시켜 오고 있으며, 라틴아메리카 지역의 언어학 또한 이런 거시적인 흐름과 별반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