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린체의 잃어버린 말들 - 소통과 불통의 신화

Abstract

여기서 우리가 살펴볼 신화는 소통과 불통의 신화다. 역사적으로 소통(communication) 신화는 정복자들이 만들었으며, 이 신화가 정복 시기와 식민지 시대를 지배했다. 원주민과 소통이 이루어졌다는 주장이 원주민이 복종하고 협력하고 개종했다는 주장을 더욱 강화했다는 점에서, 이 신화는 스페인인들에게 편리한 것이었다. 불통(miscommunication)이라고 하는 근대적 신화를 가장 명료하게 표현한 사람은 아마도 토도로프(Tzvetan Todorov)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