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무코에서 만난, 연구자로서 나의 정체성

Abstract

현장에 선 여성학자라는 주제의 원고부탁을 받았을 때, 나는 어떤 단어를 중심으로 글을 써야할지 난감했다. 현장에 대한 이야기일까 혹은 여성학자에 대한 이야기일까?《트랜스라틴》의 설명에 의하면, 여성의 시각으로 현장을 바라보는 것이었으나 다소 우둔한 나로서는 여성학자라는 그룹으로 묶인다는 것도 퍽이나

낯설었다. 그래서 기억을 더듬어 과연 내가 여성이기 때문에 뭔가 현장에서 다른 경험 혹은 시각을 얻었던가를 생각해보았다. 그 과정에서 내가 지난 날 현장조사를 하면서 끊임없이 부딪친 연구자로서 정체성에 관한 고민, 그 암담했던 심정, 그리고 그 고민의 끝에서 느꼈던 약간의 희망 등등이 다시 되살아났다. 그래서 나는《트랜스라틴》의 기획 의도와 다소 어긋날지도 모르겠으나 내 고민, 즉 소위 현장이라는 곳에 가서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조사해야 하는 연구자로서 겪은 정체성에 관한 고민을 얘기해보기로 했다. 여러 모로 부족하고 어설픈 경험담이지만 후일 현장에 나가서 그곳에서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눈물과 웃음, 노력과 실패를 사례라는 이름으로 객체화하고 수집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