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 물음표 달기: 순수와 불순함의 변주곡

바야흐로 우리는 문화를 쇼핑하고 검색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각종 소비행위가 문화 섭취로 등치되고, 문화적 감성과 마인드가 소비 욕구이자 자본이고 자산으로 통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멀티 콘센트 또는 유니버셜 어댑터를 내장한 문화 생비자(prosumer)인 우리는 갈수록 다양한 문화적 콘텐츠에 개방된다. 문화적 자폐증이 일국적인 경제적 쇄국정책보다 훨씬 더 시대착

오적일 수밖에 없는 문화상품 시장의 세계화, 혹은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과 생산적으로 연계된 문화콘텐츠산업의 세계화 시대에 자의든 타의든 늘 접속되어 있다. 소통, 교류, 섞임, 유목으로 표상되는 오늘날,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는 문화적 메스티소(mestizo cultural)로 살아가기 위해 문화적 노마드의 궤적을 밟으며 스스로를 부단히 업데이트시키고 있다.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차이와 다양성; 음악과 정치; 발견과 은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