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스페인어의 문형 대조와 학습자 오류분석 : Estudio Contrastivo de los Verbos del Coreano y del Español y Análisis de Errores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와 스페인어의 상위빈도 동사 구문에 대한 어휘, 통사, 의미 대조분석을 통하여 스페인어를 배우는 한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가능한 오류를 예측하고, 실제 학생들의 작문 시험지에서 나타난 오류를 기술, 설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50-60년대에 대조언어학의 등장 이후로, 음성, 음운, 통사, 의미, 문화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시적 언어 대조 연구가 활발하게 행해졌다. 대조언어학은 사회언어학, 심리언어학, 인류언어학, 역사언어학 등의 언어학 분야 뿐 아니라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과 같은 교육학 분야와도 연계성을 가지는데, 대조언어학은 순수 이론 언어학에서 보다는 응용언어학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