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의 한국이민: 형성과정과 분포경향 : Korean Immigrants in Argentina: An Ethnographic Sketch

Abstract

중남미의 한국이민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중남미라는 현지의 사정과 관련된 한국인들에 관한 문제의식을 확립하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현지의 사정을 심도있게 간파하고 난 연후에 그 토양에서 살아가는 한국인의 생활에 관해서 언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고 타당한 결론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귀결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필자의 능력이 그러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 때문에, 본고에서는 아르헨티나의 현지사정에 관해서는 가능한한 간략하게 언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필자가 의도하고 있는 본고의 주된 내용은 아르헨티나라는 곳에 살고 있는 한국인들이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그 곳에 정착하는 결과를 생산하게 되었고, 그들이 이루어온 생활의 과정을 시간이라는 선상에서 집적해 보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