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콜롬비아 사회와 호르헤 이삭스의 『마리아』 : La Sociedad Colombiana del Siglo XIX y María de Jorge Isaacs

Abstract

18세기 유럽의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중남미의 낭만주의가 크게 유행하던 시기는 19세기 중반부터이다. 유럽에서의 낭만주의 출현은 유럽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회, 경제, 정치 전반에 걸친 변화에 기인한다. 이는 당시 산업혁명, 부르주아지의 탄생, 정치와 경제에서의 자유주의의 대두 등에서 비롯된 사회제도의 재조정이라는 혁명적인 대변혁이다. 낭만주의는 사회, 경제, 정치, 철학, 종교 등을 포함하는 인간의 삶의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뜻한다. 유럽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적 상황은 유럽과는 크게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낭만주의는 1830-40년경에 라틴 아메리카의 삶 속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시기의 중남미는 1825녀에 독립전쟁을 종결하고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한 직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