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對 중남미 직접투자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Strategy for the FDI to Latin America

Abstract

바야흐로 동남아의 대체지역으로 부상하면서 지구상에 마지막 남은 기회의 대륙인 중남미에로의 해외직접투자(FDI) 경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례 및 실증분석을 위주로 한국 기업의 對 중남미 직접투자의 유형을 비롯하여 한국과 중남미 각국간의 환율, 인건비, 물가 등이 중남미 직접 투자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통계적 고찰을 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대 중남미 투자에 있어서 현재까지의 성과와 시련을 비판하고 더 나아가 21세기 중남미 진출을 꾀하는 한국 기업의 향방을 제언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