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가 본 불교

Budismo y Borges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1899-1986, 아르헨티나)는 쇼펜하우어를 통해 불교를 접한 이후, 불교사상에 큰 흥미를 느끼고 에드워드 콘즈, 파울 도이센, 아더 월리, 스즈키 다이세쯔 등에 의해 서구에 소개된 다양한 불교 서적을 탐독하였다. 그 결과 그는 스페인어권 일반 대중을 위한 불교입문서 『불교란 무엇인가? ¿Qué es el budismo?』를 저술하게 된다. 또한 만년에 고향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자신이 일생동안 집착했던 7개의 주제를 뽑아 대중강연을 하였을 때도 불교를 빠트리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보르헤스의 『불교란 무엇인가?』와 불교강연을 중심으로 그가 관심을 가졌던 불교사상의 내용이 과연 무엇이었나를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