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규율권력과 주체 생산의 양상 비교 - 인도와 한국의 근대적 교육의 보급을 중심으로

김진균․정근식(1997:13~29)의 지적에 따르면 90년대 말까지 식민지 시기에 대한 연구는 내재적 발전론에 근거한 수탈론적 패러다임과 식민지 시기의 경제적

발전 양상에 주목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패러다임이 대립하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90년대 말의 선구적인 연구들이 지적하듯이 수탈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은 근대를 긍정적이고 성취되어야 하는 것으로 보는 동일한 인식지반 위에 서서 근대성의 다양한 양상을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김진균․정근식은 수탈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이라는 거울 양상의 대립을 극복하고 식민지성과 근대성의 관계를 역동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식민지 체제간의 비교 연구, 일본 제국주의 내의 식민 통치 양상의 비교 연구, 식민 통치와 식민지민 간의 역동적인 관계에 대한 추적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