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채널 상관도를 이용한 다중안테나 릴레이 시스템에서의 전력 할당 기법

Spatial Correlation-Based Power Allocation in MIMO Relay Systems

본 논문에서는 채널 상관도가 존재하는 두 홉 다중안테나 릴레이 시스템에서의 전력 할당 기법을 제안한다. 기지국과 릴레이 사이의 채널, 릴레이와 사용자 사이의 채널의 공간 상관도 정보를 기지국에서 알고 있는 경우, 기지국과 릴레이의 송신 전력의 합은 변하지 않으면서 릴레이 시스템의 채널 용량이 최대가 되도록 전력을 할당한다. 이를 위해 기지국, 릴레이, 사용자 안테나 간의 공간 채널의 상관도가 각 릴레이 홉의 채널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지국에서 첫 번째 홉과 두 번째 홉의 공간 채널 상관도 정보만을 이용하여 전력 할당을 통해 홉 간의 채널 용량의 균형을 맞추어 전체 릴레이 시스템의 채널 용량이 최대가 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한 전력 할당 기법의 성능을 검증한다.

공간 채널 상관도; 다중안테나 채널; 릴레이 시스템; 전력 할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