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집행과 재량

Abstract

재량의 의의와 재량의 유형을 고찰한 다음 정책집행과 재량의 관계에 관한 검토에 들어가 그동안에 이루어진 정책집행에 관한 연구들이 재량이 정책집행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살펴 본 다음 재량의 증대를 초래하는 정책과정상의 요인을 고찰하였다. 이어서 성공적인 정책집행과 재량의 관계를 Young의 주장에 따라 살펴 본 다음 통제의 모형과 통제능력이 재량의 다과에 미치는 영향을 Burke의 견해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