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의 주민조직과 지방행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해동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3 No.1, pp. 89-125
Abstract
주민조직이란 그 지역에 거주하거나 그 지역에 주된 활동 근거지를 갖는 사람들의 조직을 말한다. 따라서 그 조직은 그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 조직이란 공공조직뿐만 아니라 비록 조직의 정도가 낮다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조직의 요건을 갖추고 있거나 또는 그 직전 단계에 있는 집단이나 써클, 모임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조직은 따라서 그 회원의 구역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고 또한 어느 정도 항구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특정한 사업(예, 어느 지역의 철거민집단 같은)을 위한 임시조직도 포함한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이러한 주민조직의 핵심은 어디까지나 특정지역이다. 이것은 지역조직이라고 하지 않은 것은 Region이나 Community라는 개념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즉 Region이란 말은 보다 더 광역적인 지방이나 지역을 뜻하고 Community라고 하면 어떠한 공동사회를 뜻하게 되거나 또는 American Community in Korea라는 표현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어떠한 거주지역만을 뜻하는 것이 아닌 점이 있기 때문이다. 근자에 와서 이러한 주민조직이 우후죽순처럼 조성되고 있다. 단순한 주민간의 친목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에서 부터 그 지역의 청소나 방범 또는 소득증대를 위한 조직에 이르기 까지 그 종류 또한 극히 다양하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060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