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책결정과정의 이론적 파라다임과 정책분석기법 활용의 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화준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3 No.1, pp. 126-142
Abstract
정책결정과정에 있어서 정책분석기법의 활용은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이론적 파라다임들 가운데 어느 것을 채택하느냐 하는데 따라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정책분석은 정책결정과정에서 정책결정자들이 그들의 판단력을 행사하는데 있어서 그 기초를 높혀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모든 유형으의 분석방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책분석가가 복잡한 정책 이슈에 당면하여 정책문제와 관련된 모든 변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로 성격이 서로 다른 정책분석기법들의 활용이 불가피하게 된다. 정책분석의 기법들은 이들 분석기법들이 그 기초를 두고 있는 이론적 모형의 기본가정들이 서로 다를 뿐 아니라 이들 분석기법들이 산출해 내는 정보의 유형 또한 다르다. 이와같이 정책분석기법들이 그 기초를 두고 있는 기본가정들이나 산출되는 정보의 유형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정책분석가들은 이들 다양한 정책분석기법들 가운데 정책결정과정에서 활용 될 수 있는 정보를 산출하는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분석기법을 선택하여 정책분석의 과정에서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활용될 정책분석기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초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물론 여기에는 여러가지 서로 다른 견해들이 있을 수 있겠으나 가장 널리 받아들여 질 수 있는 것은 분석가들이 가지고 있는 정책결정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또는 시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책분석가가 정책결정과정을 어떤 것이라고 보느냐 하는 가정이나 시각, 즉 정책결정과정을 보는 가정이나 시각을 일반적으로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이론적 파라다임(theoretical paradigm)이라고 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06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