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6군사혁명정부의 행정체제분석

Abstract

1. 연구목적 주제의 연구목적은 ① 군사혁명정부(1961.5.16~1963.12.16)의 행정체제가 사회체제(social system) 즉 여러 하위체제(sub-system)의 분화와 발전에 여하히 작용하였으며 ② 그러기 위해서 행정체제자체는 어떻게 변화하였고 ③ 그 결과 정책적 변화의 효과는 어떠하였고 ④ 여타 하위체계는 행정체제에 어떠한 반응을 보여 왔는가를 「정치 · 행정의 분석모형」과 「행정체계의 변동과 발전」에서 도출된 가정(assumption)들에 따라 설명을 시도하고 보다 효과적인 행정체제의 설명과 예측을 하려는데 있다. 2. 방법 연구방법은 이미 지적한 필자의 두개 논문에서 재정립한 모형(model)의 분석단위(unit of analysis)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설을 중심으로 각종 관계 서적 · 논문 · 정부간행물 · 각종 연감 · 신문 등과 실제 여러가지 조사연구에서 필자가 얻은 경험적 지식을 동원 ·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