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法學』의 발전 방향

Abstract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서울대학교 법학』지의 반세기를 기리는 이 자리에서 감히 그 위상과 역할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드리게 되어서 큰 영광으로 생각

합니다. 돌이켜 보니까 제가, 태어난 해만 더 일렀더라면, 『법학』지와 반세기를 꼭 함께 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만, 아쉽게도 저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71학번이어서 반세기의 인연을 채우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나름으로는 학생시절 제가 처음으로 관심을 가진 이래로 일관되게 애정을 가졌고, 그래서 그 시절에

청계천에 즐비하던 헌책방을 돌아다니면서 모아놓은 제1호부터의 전질을 제 연구실 서가에 모셔두고 매번 한 권 한 권 그 수가 늘어나는 것을 보는 흐뭇함은

서울대 법대와의 제 인생에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올해 초 서암법학관으로 연구실을 옮기면서 공간부족으로 초기의 국판본만 빼고

는 더 이상 개인으로 소장하는 것은 포기했다는 것입니다. 책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선배 동료교수님들의 노고와 지혜가 소중한 것인데, 이

제는 디지털자료로서도 충분히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도 현대적 문명의 이기를 활용하는 데 서툰 저로서도 아쉽지만 감히 이러한 결정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