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형 MEMS 센서를 이용한 중첩 IMU의 고장 검출 기법 : Fault Detection of a Redundant IMU Containing Low-grade MEMS Sensors

Abstract

IMU(Inertial Measurement Unit)는 자세 측정 장치(AHRS, Attitude Heading Reference System)나 관성 항법 장치(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핵심요소로서 일반적으로 자이로와 가속도계를 각각 3개씩 서로 직각으로 배치시킨다. 그리고 각 센서는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고장의 검출 및 분리가 불가능하며 고장이 발생할 경우 시스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인공위성, 항공기, 발사체 등과 같이 높은 신뢰도를 요구하는 시스템의 경우 하드웨어 여분 기법이라고 할 수 있는 중첩(IMU(Redundant IMU, 이하 RIMU)를 이용하여 센서 고장에 강인한 AHRS, INS를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