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우수사례파급정책에서의 지식 관리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Research on the Knowledge Management Factors in Best Practice Polic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성락; 전별; 이혜영

Issue Date
2004-09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 42 No. 3, pp. 191-212
Keywords
우수사례지식관리사혜가치
Description
이 논문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한국정책지식센터의 지원으로 연구되었습니다.
Abstract
본 기획예산처, 정부혁신추진위원회, 행정자치부 퉁은 공공부문의 지속적인 개 혁올 위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우수사례률 지방자치단체에 파급시키고자 공공 부문혁신대회 개최, 혁신사례집 발간, 지방개혁박람회 개최 둥의 노력을 하고 있 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의 파급 노력올 통해서 우수사례가 지방자치단체에 실제 로 얼마나 어떻게 파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검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우수사례의 지자체 파급올 위해서는 우수사례에 대한 지식이 어떻게 전파되 고, 채태되며, 활용되는가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이 있어야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우수사례 파급 정책은 그러한 이론적 기반없이 홍보성 행사 위주로 이루어지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각 지자체가 우수사례 를 인지, 채태, 활용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지 식관리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지식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근무기간과 공공혁신대회였으며, 사례의 채태에 영향올 미치는 요인은 인지빈도, 사례가치, 정보수요였다 또한 사혜의 성공적인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례가치로 나타났다. 이는 사혜의 인지가 곧바로 사례의 채태으로 이어지지 않으며, 우수사혜에 대한 홍보롤 높이 는 것이 우수사례 파급정책의 성과훌 보장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 례를 채돼하는데 있어서는 우선 소개되는 사례 자체가 좋은 사혜여야 하고, 해당 공무원이 그러한 지식을 펼요로 할 때 지식이 전달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1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