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 제고를 위한 행청학교육 개선방향의 시론적 모색: 의학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An Exploration on the Revamp of Public Administration Education to Enhance Professionalism: A Comparative Study with Medical Education

Abstract

본 사회문제의 복잡 · 다각화로 인해 그것올 해결하는데 필요한 공무원들의 전 문능력이 정접 더 많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공무원들의 전문능력을 제고시 킬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행정학 교육 개편을 다루었다. 먼저 공무원들의 전문 능력 제고에 대한 기존의 찬 · 반 견해들을 검토하여 왜 공무원들올 전문화시켜 도 큰 문제가 없는지 밝혔다- 그리고 공무원들과 잠재적 공무원 후보들인 행정학 과 학생들의 전문성 정도를 논의하기 위해 의사들과 의학교육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정부조직과 병원조직은 조직규모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관리중심부서 와 기능중심의 부서로 구분된다는 공통접올 갖고 있고, 의사는 전형적인 전문가 로 인정받는다는 점에서 비교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의학교육과 행정학과의 교육 올 학과목-실무 일치정도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의학교육의 일치도가 행정학 교육의 일치도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학 분야만 보면 연세대 • 성균관대 가 서울대 · 고려대보다 상대적으로 일치도가 높아, 후자들이 좀더 이론적 교육올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행정학 교육과 실무의 일치도를 제고하여 궁극적으 로 공무왼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표준교과과정 • 교수방법 • 대학원 수준에서의 교육 둥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대안들을 시론적으로 논의하였다 영미에서 단초가 제시된 아이디어를 확장한 논문이지만 관련 주제들을 논의할 때 새로운 발상올 자극하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