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역 이미지 인식 실태 및 과제 : The Task and Recognition of Local Image for Local Activation

Abstract

본 논문은 대구광역시의 지역이미지 실태를 문헌조사와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적출된 분석결과를 토대로,앞으로 대구광역시가 지역 활성화 및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해 어떠한 과제 수행에 노력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앞으로의 주요과제는 첫째,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의 기초조사평가,디자인의 체계화 작업이 무엿보다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었다. 둘째,지역자원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탐색 및 평가결과를 공무원,지역 국민에게 알리고,위기 • 도전의식을 공유하며 지역이미지 변화를 위한 자기변혁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의 모색작업이다 셋째,새로운 차원의 PR(MPR) 및 전략 시스템 구축이 또한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넷째,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이벤트 및 컨벤션 사업의 활성화과제이다. 다섯째,대구시 공동 브랜드인 쉬메력의 고급화 및 관리 문제 역시,지역이미지 제고에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