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일선 경찰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수준 및 유발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순양; 구종태; 윤기찬

Issue Date
2002-0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 40 No. 1, pp. 123-147
Abstract
본 연구는 일선 경찰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의 수준과 이를 유발하는 요인들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설문조사는 대구지방경찰청 산하의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변수는 경찰공무원의 심리적 긴장감이나 초조감 정도, 육체적 피로감 정도, 업무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 경험정도, 조기 출퇴근 의도, 출근기피 정도,이직의도,짜증이나 화를 내는 정도,집중력저하정도 등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직무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과 관련해서는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조직내 인간관계 요인, 인사관리 요인,조직관련 요인, 물리적 환경 요인,업무능력 요인,개인적 성격 요인,직무특성 요인,업무관련 성격 요인이라는 여넓 가지 요인을 중심으로 논의를 행하였다. 분석의 결과,직무스트레스 수준과 관련해서는 육체적 피로감 정도,업무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 경험정도,심리적 긴장감이나 초조감 정도,조기 출퇴근 의도,집중력 저하정도 등의 요소들이 중간수준 이상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유발요인과 관련해서는 인사관리 요인,물리적 환경요인,직무특성 요인 등의 평균값이 비교적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2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