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이 NGO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NGO 영역의 정보화 진전에 따라 그 활동방식과 내부구조,의사결정과정,이해관련자들과의 관계 등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이론적인 연구가 부재하다는 현실에서 시작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화가 NGO 자체의 성격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NGO를 매개로 제반 사회적 관계의 망의 일정한 변화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정보화 확산에 따른 NGO의 내부적·외부적 변화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그 방법론으로 NGO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NGO의 정보화 수준(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전략,의지 등은 낮은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전략적 활용 및 다른 오프라인 활동과의 조화도 체계적이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NGO는 조직의 내·외부적인 관리시스템 및 의사결정과정에서 이해관계자와의 유기적인 관계 확보라는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의 활용을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 정보화에 성공한 기업 및 공공기판의 사례를 참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이들과의 농동적인 교류 및 상호학습은 필수적이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