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들의 교육개혁 효과 : 네덜란드, 스웨덴,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자연실험(natural experiment)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 교육개혁(education reform)의 효과를 네덜란드,스웨덴,그리고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육개혁의 효과를 크게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있다. 첫째,교육개혁의 실시에 따라 교육기회가 확대되고 이에 따른 교육연수(years of schooling)가 증가하는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교육개혁에 따른 교육연수의 증가가 사회적 배경이 취약한 계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교육개혁에 따른 교육연수의 증가가 지식정보화사회에 주요 기반으로 간주되는 리터러시 기술(lireracy skills)을 어떻게 향상시키는가를 구조방정식(structural equations)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세나라 모두에서 교육연수의 증가가 리터러시 기술의 향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개혁 정책이 교육연수 증가와 리터러시 기술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정책 시사점들을 언급하고 있다. 또한 진실험이 아닌 준실험(quasi-experiment)의 일종인 교육개혁이라는 정책변화(policy change)에 기초하여 만들어진 실험집단(experimental group)파 통제집단(control group)의 구분에 대한 방법론상의 문제점들과 후속연구(further research)의 방향도 간단히 언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