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관리와 목적달성에 의한 정책평가의 방향 - 전략적목적의 성과측정과 평가정보 활용을 중심으로 -

Abstract

공공조직의 임무와 전략적목적의 달성을 촉진하기 위한 기관의 평가는 개별정책의 평가와는 평가의 논리와 초점이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조직혁신의 지속성, 성과의 측정 수단의 개발 및 성과측정 정보 활용성의 증대라는 측면에서 개별정책평가모형의 한계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공공가치창조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적 관리와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목적달성에 의한 평가가 어떻게 지속적인 공공조직의 혁신을 지원하고, 자율적 성과측정 노력을 증대시키며, 그 결과로 산출되는 성과측정정보를 어떻게 의사결정과정에서 적극활용토록 할 수 있는가 하는 활용성의 증대방안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