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조직 권력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홍익
Issue Date
1983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21 No.2, pp. 107-122
Abstract
70년대에 들어와서 그동안 조직이론의 지배적인 흐름이었던 구조주의이론에 대한 비판이 커지면서, 구조주의이론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의 가능성이 탐구되고 있는바, 이중의 하나가 조직에 대한 권력론적인 접근방법이다. 권력론적인 접근방법 또는 간단히 권력론이라는 것은 전혀 새로운 조직이론이라고 할 수는 없고, 과거에 있었다가 단절되었거나 그동안 단편적으로 연구되어 오던 것을 독립적인 이론으로 체계화하려는 시도라고 하겠다. 조직연구의 출발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Weber의 관료제론도 권력현상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것이다. 구조기능주의가 일반적으로 지배적인 접근방법이 되면서 권력현상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졌다. 여기에 대해서 최근에는 계층이론의 관점에서 조직구조를 분석하는 논문들도 나오고 있어서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반동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권력론적인 접근방법으로 조직현상을 다루고 있는 논문들의 수가 요즈음 많아지고는 있으나, 아직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조직의 권력론이 마련되었다고 보기에는 미흡한 느낌이 들고, 권력론적인 접근방법이라는 부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그러나, 편의상 여기에서는 이러한 용어를 구별하지는 않겠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2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21 (198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