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의 퇴직관리에 관한 인식 분석 : An Analysis of Retired Civil Servants' attitude about Retirement Policy in Korea

Abstract

세계화, 정보화와 함께 조직의 유연성 제고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고 자발적 비자발적 퇴직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비해 평균수명은 갈수록 늘어나 채용관리 못지 않게 때로는 더욱더 퇴직관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공무원 퇴직관리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어 있다. 그나마 고위공직자를 중심 으로 한 민간기업 또는 산하기관에 대한 취업경로분석이 주를 이루고 공무원 전 체를 대상으로 한 퇴직관리연구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본 연구는 퇴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하여 퇴직관리에 관한 탐색적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