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方自治意識에 關한 實態報告(1) : 1964年度

Abstract

우리나라에서 自治意識이라는 것이 問題된 것은 政府樹立後 地方自治制의 實施에 따라 住民自治의 槪念이 導入되어 그것이 政治的으로 重要한 意義와 役割을 지니게 되면서부터 비롯된 것으로 안다. 自治意識이라는 말은 一般的으로 使用되면서도 그것이 正確히 무엇을 意味하는지는 分明치 않았으며 一般政治意識과의 關係에서도 이 用語를 使用하는 境遇와 사람에 따라 意見을 달리해 왔다. 이러한 現象은 地方自治 自體에 對한 認識의 差異에서 오는 것이며 그에 관한 認識 加何에 따라 自治意識에 對한 觀點도 根本的으로 달라지기 마련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