轉換時代의 管理志向

전환시대의 관리지향

이 글은 우리 정부가 장차 관리개혁에서 목표상태로 채택해야 할 관리모형의 주요 원리들을 탐색한 것이다. 이 일을 위해 먼저 관리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를 정의하였다. 이어서 전통적 관리모형들의 집합적 특성을 요약하였다. 그리고 현대적이라고 생각되는 탈전통적 관리모형들을 검토하고 그 집합적 특성을 요약하는 과정에서 관리개혁의 아이디어를 얻어냈다. 끝으로 관리개혁의 추진전략에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