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경제의 현황과 지역간 격차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미국의 Progressive Policy Institute가 신경제 제반 특성을 계량화한 신경제 지표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시도별 신경제 지수를 산출하고, 지역간 현황 및 격차를 파악하여 신경제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정책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산출된 신경제 지수에 의하면, 그 동안의 불균형 경제개발로 인해 집중적으로 발달한 수도권 지역과 종합 도시를 중심으로 첨단산업이나 기업이 집중되어 교육수준이 높고 연구개발 인력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지역간에 성장 잠재력의 큰 격차를 나타낸다. 특히 경제의 역동성과 혁신능력의 범주에서 현저한 지역 차가 나타나 신성장론에서 설명하는 지역에 따른 복수 균형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지역경제의 균형 성장을 위해 신경제를 위한 경제 전반에 걸친 정책적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