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府改革의 基調變化와 顧客指向的 電子政府論 : 정부개혁의 기조변화와 고객지향적 전자정부론

Abstract

정보화로 집약되는 새로운 사회구조에 대응한 국가의 위상과 역할을 정립해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새로운 역할정향의 정립(reorientation), 행정기능개혁(reengineering), 행정구조개혁(restructuring)이 종합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인식에 의거하여, 본 고에서는 고도 정보화 사회에 대응한 정부개혁의 패러다임을 언급한 후, 정부개혁의 구상을 전자정부론과 결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전반부에서 정부의 경제적 역할의 변보와 〔정보화정부론〕을 중심으로 정부개혁의 패러다임을 살펴본 후, 고객지향적 전자정부의 성격과 과제를 점검해 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