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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체제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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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신복-
dc.date.accessioned2010-12-14T05:59:21Z-
dc.date.available2010-12-14T05:59:21Z-
dc.date.issued2001-09-
dc.identifier.citation행정논총, Vol.39 No.3, pp. 1-26-
dc.identifier.issn1229-66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422-
dc.description이 논문은 2001년 6월 15일에 개최된 서울대 행정대학원 국가정책세미나에서 발표했던 주제발표논문을 수정 ·보완한 것임.-
dc.description.abstract인적자원 (human resource)이란 국가 · 사회발전과 국민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갖추어야 할 기술력, 정보력 그리고 도덕적 성숙 등 가치 있는 인간의 諸 능력과 품성을 지칭한다. 따라서 인적자원의 개발 · 관리는 인적 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교육, 훈련, 기타 문화적 활동과 제도 개선을 포함한 국가 · 사회적 제반 노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기업체의 노동인력 수급 및 노동 생산성 증대와 같은 단기적 · 경제적 관점 뿐 아니라 중 · 장기적 관점에서 폭 넓게 접근되어야 한다. 결국, 국가 차원에서 인적 자원의 개발 · 관리는 산업 인력의 수급을 중핵으로 하는 인력개발 뿐만 아니라 국민의 기초 학력, 인성 및 도덕적 성숙 등을 증진시켜 사회적 자본 (social capital)을 형성하고, 각종 제도 개선을 통해 국가의 총 인적자원의 효용도를 제고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하겠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title교육 및 인적자원개발체제의 발전방향-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dc.citation.endpage2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pages1-26-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volume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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