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法과 民主市民敎育: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법과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洪準亨 | - |
dc.date.accessioned | 2010-12-14T06:28:29Z | - |
dc.date.available | 2010-12-14T06:28:29Z | - |
dc.date.issued | 1997-12 | - |
dc.identifier.citation | 행정논총, Vol.35 No.2, pp. 173-203 | - |
dc.identifier.issn | 1229-6694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71433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모든 문명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법치민주주의의 실현은 그 구성원의 성숙한 법의식과 능동적인 법적 실천을 바탕으로 해서만 이루어진다. 법치주의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주체적인 법적 실천능력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법률교육(법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의 불가결한 구성부분이자 주된 영역이며, 다라서 법은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설정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법률교육의 중요성이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지속가능한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의 구성부분으로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민주시민교육과 법의 관계를 검토한 후, 민주시민을 위한 법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글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지원하에 작성된 것임.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 |
dc.title | 法과 民主市民敎育: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 |
dc.title.alternative | 법과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홍준형 | - |
dc.citation.journaltitle | 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 - |
dc.citation.endpage | 20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pages | 173-203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volume | 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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