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法과 民主市民敎育: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법과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洪準亨-
dc.date.accessioned2010-12-14T06:28:29Z-
dc.date.available2010-12-14T06:28:29Z-
dc.date.issued1997-12-
dc.identifier.citation행정논총, Vol.35 No.2, pp. 173-203-
dc.identifier.issn1229-66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71433-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모든 문명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법치민주주의의 실현은 그 구성원의 성숙한 법의식과 능동적인 법적 실천을 바탕으로 해서만 이루어진다. 법치주의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주체적인 법적 실천능력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법률교육(법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의 불가결한 구성부분이자 주된 영역이며, 다라서 법은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설정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법률교육의 중요성이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이 글은 지속가능한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민주시민교육의 구성부분으로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민주시민교육과 법의 관계를 검토한 후, 민주시민을 위한 법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논의하고 그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dc.description.sponsorship이 글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연구지원하에 작성된 것임.-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dc.title法과 民主市民敎育: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dc.title.alternative법과 민주시민교육 - '민주주의를 위한 시민법률교육'의 방향 모색 --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홍준형-
dc.citation.journaltitle행정논총(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dc.citation.endpage20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173-203-
dc.citation.startpage173-
dc.citation.volume35-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