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政機構 改革을 위한 組織設計 및 部署化의 接近方法 : 행정기구 개혁을 위한 조직설계 및 부서화의 접근방법

Abstract

행정기구의 개혁에 있어서 적용될 수 있는 부서화 및 조직설계 이론들을 정리해 본다. 부서화 원리로는 크게 기능부서화와 일체부서화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조직설계모형으로는 상황적합접근법, 신공공관리론, 조직과정혁신론, 조직다원주의모형 등이 있다. 부서화 및 조직설계의 모형들은 각각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다. 행정기구의 개혁에 있어서는 이 가운데 어떤 한가지를 택하여 일관되게 적용하는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절충적인 방법이 모두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절충적인 접근방법에 입각하여 우리나라 중앙행정기구의 개혁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