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 行政學의 課題에 관한 所見 : 한국 행정학의 과제에 관한 소견

Abstract

이 글은 1996년 5월 3일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과 일본 동경대학교 법학부 교수간에 한국과 일본의 행정학의 발전과 전망에 관하여 워크샾을 개최하였는데 그때 발표한 필자의 글을 개필한 것이다. 한국 행정학의 개념재구성을 위하여 행정학자와 실무자간의 학술적 교류를 넓혀야 한다는 것, 행정학의 중심과제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집대성하여야 한다는 것, 그리고 행정학의 교육체계를 정비하여야 한다는 것 등에 관하여 발제형식으로 9개의 과제를 제시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