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光復 50年의 國家發展에 대한 敎育의 寄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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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金信福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3 No.1, pp. 161-179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국가발전, 즉 정치 · 경제 · 사회 등 제영역의 바람직한 변화에 학교교육이 얼마만큼 기여해 왔는지를 개관해 보았다. 그 동안 수행되어온 선행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학교교육은 정치사회화와 정치적 통합, 그리고 정치적 충원에 기여한 바 크지만 민주시민교육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경제성장에 대한 교육의 기여도와 교육투자의 수익률도 높은 것으로 계측되었으나 면밀한 계획집행을 통한 인과관계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 사회발전과 관련해서도 교육은 의식구조의 변화와 개인의 근대성 개발을 통해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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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KJPA)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논총) vol.33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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