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편성과 운영방식의 개편방향

공공부문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정부활동의 물적 토대가 되는 예산부문의 개혁이 긴요한 바, 이 연구에서는 예산개혁의 일환으로 현행 예산편성방식과 예산운영의 실상을 분석하고 재정환경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개편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앞부분에서 예산 비효율의 측면을 서술한 후, 분권화 · 자율화 기조에 입각한 예산편성과 운영방식의 개편구상을 제도론적 관점에서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