情報化 政府論: 21세기 정보화사회의 행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구도

Abstract

「情報化 政府論」에 대한 논의는 이제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다. 기원전 8000년부터 1650년 내지는 1750년까지의 농경시대를 거치고 난 후 전개된 산업시대에서 타당했던 정부형태가 1990년을 기점으로 변모해 가는 사회, 이른바 정보사회로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생활양식은 물론 정부의 형태와 그 운영양식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컬어 「전자정부론」같은 논의를 시작으로 정보화 정부론은 이제 본격적으로 공공부문에서 논의의 백미를 이루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