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高級公務員에 關한 實態調査分析과 韓國官僚制의 改革을 爲한 提案

Abstract

오늘날처럼 보다 彈力한 國家目的과 그 達成을 爲한 奉仕者로서의 公務員의 任務와 機 能이 要求된 時期는 일찌기 없었으며, 또한 보다 高度의 技術과 效率的 능率에 隨伴된 創意 性을 要求하고 있는 時代도 없었던 것이다. 卽 이러한 보다 積極的이며,效率的인 能率에 隨伴한 素養과 機能을 要求하고 있는 時期에 있어, 그들의 諸般 實際的인 樣相을 分析把握 하고 改善點을 考慮함으로써 보다 能率的인 行政發展에 寄與할 수 있는 方向을 模索하면서 本 硏究論文의 科學的이며 實際的인 뒷받침을 삼으려고 하는 것이 本調査의 目的으로 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