解放後 韓國의 政治變動과 官僚制의 發展

韓國官僚制는 最近 20年間 甚大한 變動을 겪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變動을 올바로 이해 하려면 다음과 같은 過去 歷史의 二大 遺塵,즉 高麗王朝로부터 李朝末까지의 약千年間에 걸쳐 傳統社會가 남긴 官僚制의 遺産과 今世紀 前半에 걸쳐 日帝植民統治가 남긴 官僚制의 殘滓의 두 가지를 背景으로 하여 考察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아다시피 前者는 심히 中央集權的이며 官僚的인 專制王朝요, 後者 또한 苛酷한 壓制的 官僚統治였으니 만큼,1945年의 解放을 맞이하였을 때에는 高度로 官僚主義的인 政體를 歷史의 遺産으로 물려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