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行政의 史的變遷模型

여기의 論題와 비슷한 題目으로 1961年에 著述한 韓國硏究院發行의「韓國官僚制度의 歷 史的展開」(pp.243)를 쓴 動機는 그著書의 머리말에서 「筆者가 能力의 不足함을 무릅쓰고 이러한 題目下의 論文을 쓸려고 勇氣를 낸 것은 우리가 三千萬人口, 四千年의 歷史, 有利한 地理的條件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世界에서 가장 貧困한 經濟生活을 營爲하고 있으며 特히 近來數百年間 別다른 社會經濟發展을 이루지 못하고 沈滯속에 빠지게 된 理由의 하나를 우리의 先天的인 能力의 不足보다 後天的이며 社會的인 요소에 귀착시켜 보자는 것이다. 이에 筆者는 人事行政에 대한 關心이 平素에 있었으므로 이의 原因의 하나를 우리나라의 人事制度 및 知識人으로 구성된 官僚의 性格에 찾아 보자고 모색해 본 것이 이논문의 主要趣旨이다」라고 밝힌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發展에 관한 關心이 이러한 著述로 나타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