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대학도서관 평가에 따른 경북대학교 도서관 이용자교육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상조
Issue Date
2010
Publisher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Citation
국립대학도서관보 vol.28, pp. 27-65
Abstract
현재는 인터넷정보의 홍수시대로 변화되었고 지식정보사회로 변화되면서 국가 간의 지식의 경쟁체제로 돌입되었다. 도서관의 이용자서비스도 인터넷정보에 위협을 느끼게 되어서 지식정보 확보에 몰입하게 되었다. 무절제한 인터넷정보가 홍수를 이루다보니 가공되어 정제된 지식정보를 확보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도서관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 또한 대학도서관 평가에 있어서도 평가항목 및 지표 설정의 불합리성, 대학도서관 위상에 걸맞는 가중치 설정, 정량적 지표의 편중 문제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상기와 같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던 대학종합평가인정제가 대학교육 및 대학도서관의 물리적인 환경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데 공헌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학도서관 평가의 대상과 방법에 있어서도 초기에는 장서 규모, 시설 면적, 직원과 같은 투입된 자원을 중심으로 하는 정량적인 평가가 수행되었으나, 점차 산출과 성과를 중시하는 평가로 발전하여 대학도서관 서비스에 있어서 고객 중심 서비스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ISSN
1738-316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716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Library (도서관)Journals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國立大學 圖書館報國立大學 圖書館報 제28집 (201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