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정책개발·관리능력의 요소와 교육과정

Abstract

과학기술정책의 개발과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중견관리자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은 학사과정이나 석사과정과 같은 정규학위과정과 1년 미만의 단기 공개강좌와 같은 비학위과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주로 단기정책과정의 교과과정 편성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기술정책개발·관리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능력요소의 식별단계와 이들 능력요소들을 교과과목으로 전환하는 전환단계 등 두 단계에 걸쳐 필요한 교과과목들을 식별하였고, 전문가들의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집단의사결정을 통하여 최종적인 교과과정안을 작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