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구개발인력의 체계적 행정·관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신복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2 No.2, pp. 144-164
Abstract
WTO체제의 출범과 더불어 국제적으로 무한경제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속에서 우리나라가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부지의 원활한 공급과 금융비용의 경감, 인력확보를 위한 지원 등이 당면과제일 것이다. 이와 더불어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개발을 통해 창조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일이다. 기술개발없이 기술보호주의를 강화하고 있는 선진국들과 경쟁하여 무역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는 일이다. 기술개발을 촉진하는데도 여러 가지 지원조건이 필요하겠지만 핵심이 되는 것은 우리나라 연구개발인력을 확보하는 일이라 하겠다. 여구개발은 결국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후술하는 바와 같이 연구개발인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만족스럽게 확보되지 못한 상태에 있으며 양성으로부터 보존관리에 이르는 행정·관리체제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연구개발인력 보유현황과 양적 수급 및 질적 수준을 살펴보고 인력개발 행정·관리체제가 유기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연구개발인력 보유현황과 양적 수급 및 질적 수준을 살펴보고 인력개발 행정·관리의 제단계에서 문제점이 무엇이며 어떻게 개선되어야 할 것인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주로 기존 통계와 선행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관련 인사들과의 면담 등을 통해 연구자의 시각과 의견을 보완하는 방식에 의존하였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6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