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부출연 연구소의 자구적 운영쇄신 전략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정길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32 No.2, pp. 128-143
Abstract
일반 조직의 한 유형으로서 정부출연(硏)은 공식적인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면서도 조직 자체의 존립이나 조직구성원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자기회귀적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이중의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런데 80년대에 접어들면서 급변하는 정치·행정적 환경변화가 과학기술분야의 변화와 맞물리는 가운데 정부출연(硏)들은 사회적으로나 내부적으로 적절한 적응방법을 쉽게 찾지 못할 뿐 아니라 환경의 압력을 이겨내기에는 힘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운영쇄신 없이는 연구소의 존립이 위태로울 뿐 아니라 운영쇄신의 직접적 대상이 되는 내부운영에 영향을 주는 외부환경이 어떻게 급변하는가를 보면서 쇄신의 내용과 추진방향을 탐색하고 있다. 우선 외부개입을 증가시키는 환경변화로서 정부재원에 대한 의존심화, 정부지원과 정부개입, 민주화의 진행과 개입의 다원화 등을 살펴본 후, 내부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자율성과 환경의 지지확보를 위한 자구노력, 기획과 목표에 의한 관리, 조직·인사·재무관리의 쇄신, 연구결과의 관리 및 평가의 개선 등을 다룬다. 또한 이 과정에서 연구소의 자체노력과 외부세력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작업을 주도할 관리자의 역할이 특히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6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