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제학(Organizational Economics)-거래비용접근법(Transaction Cost Approach)의 평가

Abstract

이 논문은 O. Williamson의 거래비용 접근법을 조직론과 관련된 부분만 특별히 그 내용을 살펴보고, 나아가 이를 기존의 조직론의 입장에서 평가 해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기위 신제도경제학파와 관계, 거래비용접근법의 분석단위와 국면, 행태상의 여러 가지 가정들, 그리고 물리적 자산특정성, 인간자산특정성과 단순계약도식, 마지막으로 시장(market)과 계서제(hiearchy)의 이론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조직론 중에서 그가 회사내부의 직무집단등의 문제에 관하여 시사하는 바가 많으며, 특히 능률 또는 경제성의 시각을 도입해서, 그로 인한 조직방법등을 회사내부와 외부에 걸쳐서 제시하는 것은 공이라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결정의 기준으로 비용 이외의 것 또는 측정할 수 없는 것들, 심지어 단순한 전통이나 관성같은 것도 있다는 것을 생각할 때, 역시 경제학자가 갖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Simon의 만족화의 이론이나 March등의 기회주의적 결정이 감안되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매우 합리적인 모형같이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