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업의 자율경영과 관리모형의 정립방향

본 연구는 공공적 법인, 일명 국민기업의 특성을 포항제철의 사례를 중심으로 하여 살펴본 후, 국민기업의 자율적 경영과 책임성 촉진을 위한 새로운 관리모형의 정립방향을 탐색하고 있다. 특히 본연구에서는 국민기업의 위상에 부응한 관리모형의 정립방향을 대 정부관계의 불확실성 극복, 자율적 기업경영을 통한 효율성 제고 측면에 맞추어 소유와 경영의 분리, 대 정부관계의 제도화, 이사회 구성방식, 정부소유지분의 정적화 및 특권행사의 방향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