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대 국회의원의 이념적 가치성향에 관한 분석

의회민주주의의 주역인 국회의원들이 어떤 이념적 지향성을 갖고 국정에 임하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은 한 나라의 정치와 정책의 방향을 가늠해 보는데 매우 필요한 기본요건이다. 지그까지 역대 국회의원의 인식에 관한 연구가 간간이 있었지만 그들의 이념적 가치성향을 가려본 적은 거의 없었다. 이 연구는 1991년 9월에 국회의원 196명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의정할동에 관한 평가를 겸하여 행한 조사중에서 이념성향(실용주의/이상주의, 다원주의/관료주의, 자유주의/회의주의, 엘리트주의/민중주의)에 관한 것만 집중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분석에서 밝혀진 것 몇 가지만 간추리면, (1) 정당별로는 여당의원들이 실용주의자이고 야당의원들이 이상주의자이며, (2) 지역별로는 호남출신 의원들이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끼면서도 정치적으로 자유주의적 성향을 띠고 있고, (3) 경력별로는 학자출신 의원들이 실용적이면서 관료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4) 당선 횟수별로는 초선의원이 관료적이고 다선의원이 다원적이고, (5) 여당의원들은 엘리트주의이고 야당의원들이 민중주의적인 성향을 띤다. 이 연구가 의원들이 실제로 행하는 정책표방과 정치활동과 연관지어 분석되었으면 보다 깊이 있는 내용이 되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