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설기술자 재훈련사업 - 건설기술훈련원의 실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석홍

Issue Date
1981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19 No.1, pp. 38-72
Abstract
이 글에서는 건설업에 종사하는 기술자 및 관리자의 재훈련(보수교육)을 실시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 설립한 훈련기관(건설기술훈련원)의 실태를 검토해 보려한다. 격동하는 장(turbulent field)이라고 특징지어지는 현대산업사회의 기술적 조건은 매우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조건하에 모든 산업부문은 스스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급속한 기술변화를 적응적으로 극복해 가지 앉으면 안된다. 산업선진화를 추구하고 또 그 길을 밟아가고 있는 한국에서 모든 산업부문들이 기술변화에 적응해 가는 문제는 매우 심각한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하나의 중요산업부문인 건설업도 물론 급속한 기술변화에 적응해 가야 한다는 필요에 쫓기고 있다. 산업활동의 국제화는 기술향상의 필요를 더욱 크게 하는 요인이다. 선진산업사회에로 발돋음하고 있는 한국의 산업활동은 날로 국제화의 수준을 높여가고 있다. 산업활동의 장이 벌써부터 국제적으로 연장되어 왔으며 그러한 국제화의 수준은 점고되어 가고 있다. 건설업의 경우에도 사정은 마찬가지이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717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